건설기초안전교육

작성자 익명 시간 2022-08-26 14:53:32 조회수 490
네이버
첨부파일 :

 ​이번 여름 또한 엄청 더웠습니다. 폭염 일수가 1일 증가할 때마다 온열질환자는 77명이나 증가합니다. 그렇다면 점점 길어지는 여름철 고온 전쟁에서 산업현장도 철저히 대비해야겠죠? ^^ 꼼꼼하게 읽으시고 안전하게 현장에서 일하시길 바랍니다!!

 

 

%EC%A0%9C%EB%AA%A9_%EC%97%86%EC%9D%8C.pn 

 

폭염은 아주 심하게 더운 더위 또는 갑작스러운 심한 더위를 뜻합니다. 기온이 일정온도 이상으로 상당기간 지속되는 현상으로 구체적인 기준은 국가(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우리나라의 폭염주의보는 일 최고 기온이 33도 이상, 일 최고 열지수 32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입니다. 폭염경보는 일 최고 기온이 35도 이상, 일 최고 열지수 41 이상인 상태가 2일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로 정하고 있습니다. 최근들어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으로 재해자가 계속 발생하고 있고 그중에 사망자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날씨에 맞추어 현장업무를 배분해야할 필요도 있습니다. 

 

온열질환은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체내의 수분과 염분의 균형이 깨지거나 체내의 조절기능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아 발생하는 장해를 말합니다. 온열질환 초기증상으로 피로감, 힘없음, 어지러움, 두통, 빠른 심장박동, 구역,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은 외부환경 변화에도 일정하게 체온을 유지하려는 항상성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고열환경에서 작업이나 활동을 계속할 때 혈류량이 증가하고 땀을 흘려 열발산을 촉진시켜 체온조절을 합니다. 하지만 피부의 온도보다 주위 기온이 더 높으면 열발산이 효과적으로 되지 않아 체온조절 기능의 변조 및 장해가 일어나게 되고 열경련 열피로, 열사병 등의 온열지로한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질환증상과 대처법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열경련 : 열경련은 땀 흘려 일한 후, 갈증으로 물을 들으킬 때 염분을 섭취하지 않아 근육의 경련을 느끼게 되는 질환입니다. 주로 다리나 복부 근육처럼 많이 사용해 피로한 근육에 발생하며, 등산, 격렬한 운동, 심한 육체적 노동 후에 많이 나타나지만, 일이 끝나고 쉴 때 나타나기도 합니다.열경련을 예방하려면 목이 마르다고 물만 급하게 마셔서는 안되고, 물 1L에 소금 1티스푼 만큼 넣어 전해질의 균형을 맞추는게 좋습니다. 

 

*열탈진 : 땀을 많이 흘려 수분 손실이 클 때 발생하는 고열장애로, 염분과 물을 충분히 보충하지 못했을 때 일어납니다. 혈과 ㄴ신경의 조절장애, 심박출량 감소, 피부혈관의 환장, 탈수 등의 주요 원인이며 중등도 이상의 작업강도의 일을 할 때 주로 나타납니다. 열탈진이 찾아오면 심한 땀, 심한 갈증, 차갑고 축축한 피부, 피로감, 현기증, 식용감퇴, 구역, 구토 등이 나타납니다. 체온은 38도 이상 상승하지만 38.9도를 넘는 경우는 드물며, 약한 맥발 또는 저혈압, 헐떡거리거나 호흡이 빨라지고 시야가 흐려집니다. 환자를 서늘한 곳으로 옮겨 열을 식히고 염분과 수분을 보충해야 합니다. 

 

*열사병 : 열사병은 온열질환 중 가장 심각한 질환으로 고온, 다습한 환경에 노출될 때 체온조절 기능의 이상으로 갑자기 발생하며, 시상하부에 있는 체온조절중추가 마비되어 기능을 상실하게 되면서 나타납니다. 열사병에 걸리면 혼수상태에 빠지고 혈압이 낮아지며, 합병증으로 심장, 신장, 간, 뇌, 췌장 등 모든 신체기관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체온이 40도를 넘어서면서 우리 몸을 조절하는 중요한 호르몬이나 효소들이 제 기능을 하지못하게 되어 사망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옷에 시원한 물을 끼얹고, 선풍기나 부채로 몸을 식혀야 합니다. 환자를 서늘하고 그늘진 곳으로 옮기고 응급처치를 취한 뒤 병원으로 후송해야 합니다. 

 

*열피로 : 열피로는 열로 인한 체온조절의 실패로 염분과 수분이 부족해서 생기는 병으로, 심한 갈증과 피로감이 나타나고, 정신적인 불안감이나 판단력 장애 등이 나타납니다.체온은 38.9도까지 올라갈 수 있고 심하면 정신착란, 체온 상승, 혼수 등도 나타납니다. 열피로가 나타났을 때는 그늘진 곳에서 쉬면서 염분이 있는 물을 마시면 나아집니다.

 

 

%EC%A0%9C%EB%AA%A9_%EC%97%86%EC%9D%8C1.p
 

이처럼 무더운 여름에 온열질환이 발생하면 매우 위험합니다. 이러한 위험을 막을 수 있도록 대구 명덕역 건설업기초안전보건교육 기관에 오셔서 안전교육 들으시고 혹여나의 위험들에 대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희 교육장은 평일/주말/공휴일 관계없이 매일 교육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다른지역에서도 많이 방문해주시는데 주소지와 관련없이 얼마든지 교육들으러 오셔도 되고 이수증 당일발급도 문제 없습니다. 교육장은 명덕역 5번출구에서 건들바위역 방면으로 가는 길에 있으며 위치관련 문의사항은 전화주시면 자세하게 설명해드립니다. 

 

준비물은 신분증과 교육비 그리고 증명사진인데 증명사진은 있으시면 1장 가지고 오시고 없으시면 교육장에서 무료로 한장 찍어드립니다! 교육비를 무료지원 받을 수 있는 정책도 있으니 교육장 방문하시기전에 꼭 전화주셔서 알아보시고 오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저희 교육장에 방문하실때는 예약이 필수는 아니지만, 실내거리두기 지침으로 인해 교육마다 정원이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정원초과시에는 예약자분들을 우선으로 접수도와드리는 점 참고하시고 예약하고 오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예약은 홈페이지 온라인예약과 전화예약 (053.218.7000) 둘다 가능하니 편하신 방법으로 전화주시고 예약 변동 및 취소하셔야하는 상황에도 편하게 연락주시면 됩니다!!